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0년대 미일 자동차의 무역 경쟁에서 배워야 할 전략의 중요성

by 퓨처링크24 2024. 11. 21.
반응형

                                                                              출처 : 도요타 그룹

 시대 적응형 전략

1970년대 석유 위기는 미국 자동차 대기업의 약점을 노출시켰습니다. 그들은 휘발유를 많이 소비하는 자동차에 집중하여 변동하는 에너지 시장에 취약했습니다. 그러나 Toyota 및 Honda와 같은 일본 회사는 작고 연비가 좋은 모델을 우선시하여 미국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적응성은 규제 및 소비자 동향을 예측하는 능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경우 무역 전문가들은 다각화된 시장 전략을 지지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국제 배출가스 기준을 앞서가는 것,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투자, 안정적인 원자재 공급 확보 등이 포함됩니다. 보호무역주의 정책과 같은 글로벌 무역 문제로 인해 한국 기업은 전략적 제휴를 구축하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적극적인 접근방식을 교훈삼아 한국 자동차업체들은 전통시장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피하고 맞춤형 제품으로 신흥국을 개척해야만 할 것 입니다.

시장 지배력에서 기술 혁신의 역할

1970년대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는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및 JIT(Just-in-Time) 시스템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생산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비용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도 향상시켰습니다. 반면, 미국 제조업체들은 낙후된 생산 시스템과 노동 분쟁으로 인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오늘날 한국 개발자들은 일본의 끊임없는 효율성과 혁신 추구를 본받아야 할 것입니다. 전기차(EV)와 자율주행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에는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 기술, 자율 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발전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일본의 카이젠 철학과 유사한 지속적인 개선 문화를 육성하는 것은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제품 품질과 생산 효율성을 모두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안정과 글로벌 확장의 균형

일본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 선호도를 이해하고 강력한 국내 기반을 유지함으로써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집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국 시장에서 결코 타협하지 않았으며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반면에 미국 기업은 지속 가능성보다 규모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아 품질 문제와 시장 침식으로 이어졌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가 글로벌하게 눈부신 성공을 거뒀지만 국내 시장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무역 전문가들은 현지 공급업체와 혁신 허브를 지원하는 강력한 생태계 구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개발자는 특정 시장용 차량에 현지화된 기능을 통합하는 데 집중하여 지역 소비자 요구에 맞춰 글로벌 확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이중 초점 전략을 통해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국내 회복력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성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결론 및 과제

1970년대 미일 경쟁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였습니다.  무역 전문가들은 전략적 적응성 , 시장 다각화, 비전 있는 정책 탐색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개발자들은 끊임없는 혁신, 효율적인 생산, 글로벌 시장과 현지 시장에 대한  균형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로 전환하면서 한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갈림길에 서 있다. 이러한 역사의 교훈을 내면화함으로써 그들은 현재의 과제를 헤쳐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자동차 환경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적응성, 혁신, 회복력에 관한 능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야 할 것 입니다. 

반응형